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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심리학

기술조사(descriptive research)의 개념 및 방법(종단조사, 패널조사, 횡단조사)

by 너울빛 미르 2022.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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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조사(descriptive research)의 개념과 방법(종단조사, 횡단조사)

 

기술조사 (descriptive research)
1. 대부분의 사회과학 조사는 관심 있는 변수들의 특성에 대한 조사가 대부분이다.

 

2.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조사 특성을 가장 잘 만족시키는 기술조사가 사회과학조사에서 많이 사용됨. 

 

기술조사의  세 가지 목적.
첫째  조사자가 관심을 가진 상황에 대한 특성 파악과 특정 상황의 발생 빈도를 조사하는 것. 

 

EX) 신문 구독률이 얼마나 되며, 구독자의 연령대가 어떻게 되는지를 조사하는 경우가 이에 속함.

 

둘째 관련 변수들 간 상호 관계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 

신문 구독률과 구독자의 소득이나 직업 사이의 관련성을 조사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셋째 관련 상황에 대한 예측.

 

3. 계절별로 신문 구독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해 월별 수요를 예측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 

 

이 경우는 과거에 나타 난 변수들 간의 연관성으로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는 것.

 

 이는 시간과 수요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 예측이 맞을 확률이 높다는 것. 

 

4. 실제로 각각의 연구 문제와 관련된 예측은 기술조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반드시 인과 조사에 의해서만 예측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님. 

 

5.  기술조사는 예측할 필요성이 있는 변수와 관련성이 있는 측정 가능한 변수를 찾아내고 그들 사이의 관련성 여부를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므로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인과 조사가 필요함. 

 

이러한 기술조사는 탐색조사와 상이한 목적과 특성을 가짐.

 

6. 효율적인 기술조사는 의사 결정과 관련된 문제를 명확히 하고 확실한 조사 목적을 결정하고 난 후 실시되어야 함. 

 

7. 기술조사가 탐색조사와 다른 점

: 탐색조사보다 많은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서 실시된다는 점

 

즉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설 검증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조사 계획이 필요함. 

 

정확한 정보란?

:수집된 자료가 믿을만하고 오차가 적은 것을 의미하며, 이는 자료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관련됨


8. 기술조사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크게 종단조사와 횡단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종단조사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측정해 자료를 얻어내는 조사 방법. 

 

횡단조사

: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조사 방법으로, 연구 대상이 되는 모집단에서 표본조사를 위해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시점에서의 측정을 통해 자료를 얻어내는 조사. 

 

이러한 조사 방법은 각기 장단점을 지니므로 이를 고려해 조사 목적에 적합한 조사 방법을 선택해야 함.



종단조사(longitudinal study)

:동일한 현상을 동일한 대상에 대해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조사 방법

 

 각 기간 동안 일어난 변화에 대한 측정이 목적

 

엄격한 의미에서 동일한 대상이라 함은 동일한 사람 혹은 사물을 말하나 조사 종류에 따

라서는 동일한 특성을 가진 사람이나 사물의 대상을 의미하기도 함. 

 

 

종단조사의 종류

패널조사(panel study), 추세조사(trend study) , 코호트 조사(cohort study)가 있음.

 


패널조사(panel survey)

: 특정 조사 대상을 사전에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반복해 조사를 실시하는 방법

 

EX)

DD시 DD구민의 소비성향 변화를 조사한다고 가정

 

 1) 이를 위해 우선 DD구민 가운데 일부를 사전에 패널로 선정하게 됨.

 2)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소비성향을 조사.

 3) 각 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DD구민의 소비성향 변화를 조사하는 것.

 

 

 패널을 이용한 조사의 경우 측정 기간 동안 패널이 탈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위의 예에서 DD시 DD구민 가운데 선택된 패널 구성원 중에 일부가 DD 구를 떠나게 되면 패널에서 탈락하게 되는 것.

 

패널 구성원의 탈락률이 높아지면 조사의 의미가 없어지므로 패널 구성원의 유지가 정확한 조사의 필요조건이 됨.

 


추세조사

:다른 시점의 반복 측정을 통해 얻은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는 조사. 

 

추세 조사는 패널 조사와 달리 사전에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지 않음. 

 

EX)

시대에 따른 대한민국 20대 남성의 취미를 조사한다고 가정해

 

이를 위해서 1980년, 1990년, 2000년 그리고 2010년의 대한민국 20대 남성의 이상형을 조사하고, 각 조사 결
과를 비교 분석하는 것

이 경우 2000년에 20대 남성이었던 사람들이 2010년에도 20대일 수 없기 때문에 엄격한 의미에서의 동일 대상은 아니나 조사자가 원하는 동일한 특성을 가진 대상으로 봄.


코호트조사

코호트란 특정한 시기에 태어났거나 동일 시점에 특정한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

 

 6.25세대, 베이비붐 세대, X세대, 386세대라고 불리는 집단이 여기에 해당.

 

조사 대상이 되는 집단 구성원의 모집단이 변화하는 추세 조사와 달리 코호트 조사는 집단 구성원의 모집단이 변하지 않음. 

 

 패널 조사는 패널이라 불리는 조사 샘플로 선정된 동일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지만, 코호트 조사는 집단 구성원의 모집단은 동일하지만 조사 시점마다 샘플로 선정된 조사 대상은 변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음.

 



횡단조사(cross-sectional study)

:특정 시점에서의 집단 간 차이를 연구하는 방법. 

 

 종단조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사 대상의 특성 변화를 측정하지만, 횡단조사는 특정 시점에 다른 특성을 지닌 집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

 

위와 같은 조사 성격으로 인해, 종단조사는 동태적인 성격이라 하며 횡단조사는 정태적인 성격이라 함.

 

횡단조사는 조사 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비교 분석하기 때문에 종단조사에 비해 표본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큼. 

 

EX)

DD시 DD구민과 AA구민의 소비성향 차이 조사를 보자. 이를 위해 DD구민과 AA구민을 대상으로 소비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됨.

 

위와 같이 실시되는 조사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구민들의 성향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점에 두 구민의 소비성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게 되므로 종단조사가 아니라 횡단조사에 해당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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