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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심리학

과학적 방법의 특징(1): 논리성, 인과성, 일반성, 간결성

by 너울빛 미르 2022.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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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방법의 특징

 

논리성
1. 과학은 합리적(rational)인 사고 활동이며, 과학적 설명은 이치에 맞아야 함. 

 

2. 종교는 계시, 관습 및 전통에 의존하지만, 과학은 논리적(logical) 사고에 의존함

 

3. 과학의 논리성이란

: 원인과 결과가 있을 때 결과가 원인에 대해 시간적으로 앞설 수 없음을 말함. 

 

또한 사건과 사건의 연결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체계 내에서 객관적 사실에 의해
뒷받침돼야 함.

 

 과학의 논리에는 모순이 없어야 함.

 

즉 두 개의 서로 배타적인 상태가 동시에 일어날 수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EX)

동전을 던질 경우 앞과 뒤가 동시에 나올 가능성이 없어야 하는 것.

 

4. 일반적으로 논리성을 지니기 위해서 연역(deduction)과 귀납(induction)이라는 두 가지 방법에 의해 논리를 전개해 나감

 

5. 연역은 일반적인 사실로부터 개별 현상에 대한 이론을 도출해 나가는 과정을 거침,

 

6. 귀납은 개별 현상으로부터 일반적인 사실을 추론해내는 과정을 거침.


인과성
1. 과학에서 모든 현상은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어떠한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이며, 이러한 원인과 결과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함.

 

EX)

선거에서 어느 유권자가 특정 후보자에게 표를 던진 경우 연구자는 그 투표 행위가 아무런 이유 없이 일어난 행동이 아니라 후보자의 공약, 지연, 학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행동이 일어났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

 

2. 그러나 연구자가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고 해서 모든 현상의 원인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안다고 하지 않음.

그리고 한 가지 현상에 여러 원인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함.

 

 즉 유권자가 특정 후보를 선택할 때 공약이나 지연, 학연 가운데 하나만 원인으로 작용한 것이 아니라, 여러 원인이 함께 작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서로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봄.

 

  A라는 유권자는 공약과 지연을 중시하고 B라는 유권자는 학연과 후보의 품성을 중시한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

 

3. 과학적 방법은 확률적(probabilistic) 결정론을 포함함.

즉 원인으로 인해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률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EX) 특정 유권자가 C라는 후보자를 선택할 확률이 70%라고 표현하는 것.

 


일반성
: 경험을 통해 얻은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보편적인 원리를 추구하는 것을 말함. 

 

1. 즉 개별적인 현상 하나하나를 설명하기보다는 여러 현상을 함께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를 추구하는 것.

 

EX) 

연구자는 A라는 사람이 선거에서 C후보를 선택하는 이유를 설명하기보다는 선거구 내에 있는 유권자가 C후보를 선택하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함. 

 

여기서 일반적이라는 개념은 앞의 확률적 결정론과 관련됨.

 

물론 연구 목적에 따라 아닌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구자는 A라는 유권자가 C후보를 선택한 이유를 100% 정확하게 설명하기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더라도 그 지역 유권자가 후보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고자 함.

 

이는 A라는 유권자의 선택 이유를 100%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보다는 그 지역 유권자의 선택 이유를 70% 정도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

 

2. 그러므로 과학자는 어떠한 현상을 보다 일반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면 개별 상황에 대한 연구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더라도 일반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를 보다 더 추구하게 됨.

 

3. 따라서 어느 연구 결과가 다른 연구 결과에 비해 더 많은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과학적 연구 결과라고 할 수 있음.

 

4. 이러한 일반성은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자연과학에 비해, 실험에 완벽한 통제가 불가능한 사회과학에서
추구하기 더욱 어려움.


 

간결성
1. 과학자는 현상의 유형별로 공통 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일반적으로 이해하려고 함.

 

2. 동시에, 현상의 유형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를 찾아내고 그러한 요소를 일반화된 이론에서 배제하려 함.

 

즉 유권자가 후보를 선택하는 데는 후보자의 신발이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발견해내고 후보자 선택 요소에서 그것을 제거하는 것.

 

3. 과학자는 어떤 현상을 이해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설명 변수만을 사용해 가능한 한 이론이 최대의 설명력을 얻으려고 함 

 

4. 앞에 일반화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일반화한 다양한 현실 상황에서 많이 적용될수록 설명력이 높다고 할 수 있음. 

 

EX) 

R라는 연구자는 유권자가 후보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인으로 후보자의 정당, 사회계층을 사용했고

Z라는 연구자는 유권자의 나이, 학력, 출신 지역을 사용했다고 가정

 

 이 경우 어떤 연구자의 연구 결과를 선택해야 하는가? 이럴 경우 두 연구자의

     연구 중

 

설명력이 더 높은 연구를 선택해야 함.

 

그러나 연구자는 종종 간결성과 설명력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음

 

왜냐하면 대부분의 연구에서 간결성을 높이면 설명력이 떨어지고, 설명력을 높이면 간결성이 떨어지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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