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형성의 방법(1): 비과학적 지식 형성 방법
(1) 전통에 의한 방법
:사회적으로 이미 형성된 선례나 관습 또는 습성 등을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해 자신의 지식으로 형성하는 것
—전통에 의한 방법은 보통 관습과 인습으로 구분
—이 방법에 의한 지식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님.
— 대립되는 견해가 생겼을 경우 전통에 의한 방법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지 못함.
— 전통에 의한 지식 형성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지식 형성이라는 탐구욕을 제한함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만을 자신의 지식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지식의 발전을 불가능하게 만듦
▶ 전통에 의한 방법이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인간의 보수성과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을 경우 따르게 되는 불편과 고통 때문
▶ 전통에 의한 방법이 반드시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켜주지는 못함
↳이는 시대에 따라 전통은 변하며, 모든 사람의 사회에 대한 관심도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
(2) 권위에 의한 방법
:자기주장의 타당성과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인품이 뛰어나거나, 전문 술을 갖고 있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을 이용하는 방법
—또한 믿을 만한 정보 출처를 이용한다든가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의 유권해석을 이용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
↳이 경우 자기 지식의 원천을 타인 또는 타 조직의 권위에 둔다는 특징이 있음.
이러한 방법은 지식의 진리성 여부를 권위에 대한 복종심에 두고 있다.
Ex)
1)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다"라고 주장한 갈릴레이는 “우주의 중심은 지구다"라고 주장하던 종교의 권위에 도전했다고 하여 박해를 받음.
2) 조선말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 등도 정치적 권위 등
권위적 방법의 한계
—그것이 합리적이든 비합리적이든 다음과 같은 경우 해당 명제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 힘들다는 것
1), 권위의 원천이 서로 다른 경우 견해의 일치를 볼 수 없게 됨
Ex) 한의학과 양의학처럼 서로 상대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면 해당 명제의 진위 여부를 가리기 힘들게 됨
2) 권위의 원천이 같다 할지라도 사회 현상에 관한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 간에도 의견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음
3) 모든 신념이나 주장에 대한 조정 수단으로써 권위적 방법만이 만능일 수 없으며, 다른 방법에 의한 해결의 여지도 있을 수 있음 ↳전문가나 지도자의 권위에 의한 지식 형성은 전통적 방법과 마찬가지로 개인적 탐구력에 제약을 가져오게 됨
↳그러나 이러한 권위나 전통에 대한 의심이 개인적 탐구의 출발점이 되기도 함
(3) 직관에 의한 방법
:직관에 의한 방법은 지식을 얻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비판의 여지가 없는 분명한 명제에서 출발해 지식을 개발해 나가는 것
Ex) '전체는 부분보다 크다', '원인 없는 결과는 없다'와 같은 명제는 많은 사람들이 의심 없이 받아들임
그러나 직관에 의한 방법으로 인정되었거나 인정되고 있는 명제가 반드시 자명성(self-evidence)을 지니는 것은 아님
과거에 많은 사람들은 지평선이 평평한 것을 보고 직관적으로 '지구는 평평하다'는 명제를 받아들였으나,
이는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 직관에 의해 형성된 지식은 반드시 검증돼야 함
(4) 직관에 의한 방법 오류
1) 지나친 일반화
: 개인적 경험과 직관에 의한 지식 탐구는 개인이 우연히 관찰한 몇 가지 예외적인 현상을 마치 전체 현상 속에서 볼 수 있는 규칙적 특성으로 일반화하는 오류
Ex) 어떤 사람이 만난 몇몇 치와와가 사납다고 하여 모든 치와와는 사납다고 판단 지나친 일반화에 속함
2) 선택적 관찰
: 규칙성과 관계가 없거나 규칙성을 벗어나는 사실 및 현상에 대해서는 의도적으로 무시해버리는 경우
Ex) 어떤 물건에 대해서는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데도 단점만을 보고자 하는 경우
3) 자기중심적 현상 이해
: 개인적 경험이나 직관에 의한 지식 탐구는 현상을 이해할 때 자기중심적으로 해석을 하게 하는 경향
Ex) 본인이 취업하지 못했을 경우 그 이유를 자신의 문제보다는 면접자가 공정한 기준에 따라 면접을 하지 않았다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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