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통계 및 기타

과학의 목적

by 너울빛 미르 2022. 8. 18.
반응형

과학의 목적

:과학의 기본적인 목적은 사회현상 및 자연현상을 비롯해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이름을 제시하고 증명하는 것

 

이론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목적으로 변수 간의 관계를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를 제시하는 것

 

예)

물리학자들은 온도와 공기의 관계를 알아내고자 했다고 하면. 이를 위해 "온도가 올라갈수록 공기는 팽창한다"라는 견해를 제시했다면 이것이 이론이 됨

 

이러한 이론을 제시하고 증명하는 것이 과학

 

과학의 목적

1) 과학은 이론을 연구 대상으로 함.

 

● 과학의 연구 대상은 '존재(what is)하는 것, '가치관이 포함된 당위(what shoul be)'를 대상으로 하지 않음

 

● 과학자는 어떤 현상이 있으며, 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에만 관심을 가짐

 

● 그러나 철학자의 경우 주변에서 관찰된 사실에 추측이나 바람직한 상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섞어서 지식을 형성

 

이들의 차이는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기준의 존재 여부.

 

즉 철학자는 특정한 행동이나 가치관이 옳으며 그렇게 해야 한다는 당위를 중심으로 얘기,

 

⇒ 이러한 당위에는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기준이 존재하지 않음

 

⇒ 이에 비해 과학자가 제시하는 현상과 원인에는 모두가 동의하는 기준이 존재

 

 

2) 과학은 규칙성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음.
:과학적 이론은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 속에 존재하는 논리적이고 지속적인 패턴을 알아내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즉, 과학이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에는 규칙성이 존재한다는 것.

그러나 이에 대해 몇 가지 반론이 존재

 

● 관찰 가능한 규칙성은 대개 연구 대상으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것

 

그러나, 뉴턴이 발견한 '만유인력 법칙'의 경우 단순히 사과가 나무에서 땅으로 떨어지는 보잘것없는 규칙적인 현상에서 출발한 이론임을 생각해본다면, 겉으로 보기에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져 보이는 규칙성이라 할지라도 연구 대상으로서 가치가 없다고 할 수는 없음

 

● 모든 규칙성에는 반드시 예외가 있다는 것이다. 흔히 '예외 없는 법칙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함

ex) 남자가 여자보다 힘이 세다는 규칙성에는 많은 예외가 있음.

그러나 이러한 예외 사항을 들면서 남자가 여자보다 힘이 세다는 것을 거짓이라고 할 수는 없음

 

즉, 과학에서 말하는 규칙성은 약간의 예외도 용납하지 않는 절대적인 규칙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확률적 규칙성, 발생의 개연성이 높은 규칙성을 의미

 

3) 과학은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데 목적이 있음.

:과학에는 연구 대상이 되는 변수가 있다. 변수란 동일한 기준으로 분류된 연구 객체(research object)의 속성을 집단화한 개념을 의미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기술하거나 설명한 것을 이론이라고 함

이러한 이론을 제시하고 증명하는 것이 과학의 목적

 

4) 과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음.
:예측은 이론의 한 측면으로, 이론의 기초적인 명제로부터 보다 복잡한 명제를 추론하는 것을 뜻함.

 

ex) 심리학과 조직행동론에서 많이 사용되는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을 보면, 강화 이론은 어떤 반응이 일어날 때 보상을 받는다면 그 반응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

만약 자녀가 공부를 할 때 부모가 그에 대한 보상으로 용돈을 준다면, 자녀는 용돈을 위해 공부를 반복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어떤 이론을 가지고 특정 현상을 성공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면 그 이론의 가치는 높다고 할 수 있음.

 

많은 과학적 연구는 변수들 사이의 명확한 관계를 찾기 위해 좁은 범위의 관계 정립에 몰두하고 있음

단순히 관계를 밝혀내는 것은 과학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연구 주제는 연구자가 관리 가능한 범위로 한정해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반응형